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들 중 미국 기업의 정보를 어떻게 쉽게 찾을 수 있을까 궁금해하십니다. 여러 정보를 토대로 기업을 서로 비교해 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주식만 뽑아내어 자신만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finviz.com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제일 중요한 screener기능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핀비즈는 무료, 유료가 있는데 무료회원이어도 원하는 정보는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SCREENER
finviz.com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이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빨간 화살표 부분에 screener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원하는 종목을 조건별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screener 상단 돋보기 표시에 원하는 주식을 써서 엔터를 치시면 해당 주식의 정보가 바로 뜹니다. screener는 크게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측하단에는 주식 방송에서 가끔 보는 섹터별 주가 현황표입니다. 저 표의 원조가 바로 finviz.com입니다.
●DESCRIPTIVE
회사의 시가총액, 배당률, 섹터, 산업분야, 국가 등등 기본적인 개요로써 원하는 회사를 추출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제목에 마우스 커서를 살짝 올려놓으면 설명이 뜹니다.
●FUNDAMENTAL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PBR, PER, PSR, ROE 등의 기본적 분석에 사용되는 지표로 기업을 분류해 낼 수 있습니다. 내부자 거래정보, 기관보유비율 등등의 정보 또한 제공됩니다.
●TECHNICAL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RSI, 이동평균선, 차트패턴 등으로 기업을 분류해 낼 수 있습니다. finviz.com은 기술적 분 적보다는 기본적 분석인 fundamental에 조금 더 치중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술적 분석은 약간 아쉬운 점은 있지만 그래도 초보자들이 보기에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에 ALL은 세 가지 조건을 그냥 한 화면에 나타내는 겁니다.
연습하기
마지막으로 그럼 원하는 조건으로 기업을 추출해 내 볼까요? 먼저 descriptive는 시가 총액 백억 달러 이상, 배당률 3% 이상, 미국기업 이렇게 3가지를 선택했습니다. fundamental에서는 PER25 이하, PBR3이하, ROE10 이상을 선택했습니다. technical에서는 50일 이동평균선이 200일 이동평균선 밑에 있고, 최근 50일 최저가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RSI(상대강도지수)가 50 이하로 정했습니다. 예시에서는 보여드리기 위해 ALL에서 선택을 했습니다.
위의 조건은 단지 예시일 뿐입니다. 만약 제가 저런 조건을 가진 주식의 매수를 고려한다고 가정하면 화이자(코로나 때문에 백신으로 알려진 미국의 유명제약회사)와 파이오니어라는 가스회사 딱 2개가 검색됩니다. 빨간 표시로 해놓은 부분은 value(가치), finincial(재정)부터 차트 상황까지 제공합니다. 각각을 클릭하면 해당되는 정보를 쉽게 보여줍니다. finviz.com은 무료회원이어도 초보자고 쉽게 용어를 배우고 기업을 가려낼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유익한 사이트입니다. 유료회원은 조건을 직접 숫자를 기입할 수 있고 백테스팅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댓글